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얼마전에 리뷰를 했던 록맨x 애니버서리 컬렉션.

록맨 x의 팬인 필자로서는 록맨x 애니버서리 컬렉션2 까지 구매하지 않으면 안됐다.

사실, 중고로 일본에서 합본을 구매했으나, 중고로 구매한 제품은 dlc가 제공되지 않는 다는 걸 모르고 구매해서.. 다시 반품했다.

그래서 이번에는 닌텐도 이숍에서 구매를 하게 되었다.

록맨x 애니버서리 컬렉션2는 록맨x의 5,6,7,8편 까지 들어있다.

사실, 록맨x 애니버서리 컬렉션 1편 보다는 그다지 기대는 되지 않았다.

명작이라하면, 사실 록맨 1과 4라고 생각을 하기 때문에,

하지만 최근에 록맨x 기가아머 초합금도 선물을 받은 이상 구매를 하지 않을수가..


자, 이제 록맨x 애니버서리 컬렉션 [메가맨x 레거시 컬렉션2]를 들여다 보자.


일본에서는 록맨이라고 부르지만, 북미쪽에선 메가맨이라고 부른다.

사실, 필자도 록맨이라고 칭하고 싶지만 이미... 북미 계정으로 마일리지가 있어서 북미계정으로 구입을 하게 되었다.

기본적으로는 록맨x 애니버서리 컬렉션과 같은 메뉴이다.


  


  
록맨x5.

록맨x5는 ps로 처음 발매가 되었는데, 아시아권부터 pc판으로 이식이 되었다.

한국에서도 정식 발매가 되었다.

특히,정발판은 한국어화가 되었었는데, 닌텐도스위치의 이 록맨x 애니버서리 컬렉션은 그딴거 없다.

저예산으로 만들어서 그런지, 사실 록맨x 보다 나은점을 모르겠으며, 오히려 퇴화된 부분도 존재한다.

특히 DNA파츠 시스템이 최초로 등장한 작품이다.

필자가 오랜만에 플레이하기에는.. 난이도가 상당히 높아진것이 특징이다.


  
  


  


  
  
록맨 x6

사실 소문과는 달리 필자는 이 작품을 상당히 고평가 하고 있다.

물론 x4나 x1 정도는 아니기는 하지만, 그래도 초등학생때 재미있게 친구들과 플레이한 기억이 난다,.

이 작품이 이상한게.. 북미판을 구입해도 자막은 영어로 나오는데... 언어는 일본어다.

x6 같은 경우는 즉사 트랩이 많이 있는데, 이것만 빼고는 난이도도 나름 할만했던걸로 기억한다.

거기다가 레플리로이드들이 나이트메어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는데 이것도 나름 까다롭다.

하지만, 록맨x 시리즈의 고유 숨겨진 요소는 충분하며, 어떤 아이템은 기가아머를 얻어야 수월하게 진행이 가능한 것도 있었다.





그리고.... 문제의...



록맨x7


처음 뭐... 오프닝이 나올때는 그러려니하나..



  
내.. 내가 아는 록맨이 아니다. 사실은 필자도 록맨 x7부터 접었었고 그 이후의 시리즈는 록맨 시리즈로 인정조차 하지 않았다.

이 작품은 그야말로 록맨시리즈를 말아먹었다고 표현하기에 적합한 작품이다.

x5부터 점점 평이 안좋아지던 록맨x 시리즈였지만 그래도 명줄은 이어갔었는데,

이 록맨x7은 전반적으로 너무 악평을 들은 작품이다.

시리즈 최초로 3d 그래픽으로 제작이 되었고, 또 신캐릭터인 엑셀이 등장.

근데, 문제는 이게 2d 시점이라던가 톱뷰 방식등 다양한 뷰방식으로 진행이 되는데, 앵글이 여간 불편한게 아니다.

새로운 시도는 좋았지만 그게 게이머들을 불편하게 만들었다고 할 수 있다.

거기다가, 빠르고 손에 착착 감기는 록맨x 시리즈의 액션성과는 달리 뭔가 엄청나게 액션이 답답하다..

그 외에 여러가지 문제로... 비운의 망작이 되어버리고 만 록맨x7

  


  

제로로 플레이 해도.. 역시.. 그다지 재미는 없는것 같았다.






  


  
  
록맨x8.

록맨x 애니버서리 컬렉션 시리즈 중에서 가장 오프닝에는 공을 들인것 같다.


오프닝도 3d로 만들어졌으며, 인게임도 물론 전작과 같이 3d다

  
  
  


  
사실상, 이 록맨x 시리즈의 끝작품이라고 봐야할 록맨x8.

최후의 작품이라는 이름에 걸맞지 않은 평가가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전작만큼은 아니기 떄문에 어느정도는 재미있게 플레이할 수 있었다.

아직 많이 즐겨본건 아니지만, 전작만큼 액션이 답답한것도 아니기 떄문에 이정도라면 뭐.. 나쁘지 않았다.

첫 스테이지에서 너무 세 캐릭터가 번갈아 나와서 조금...부산한것도 있기는 했지만....

제로와 엑스 투 톱 주인공 체제가 좋지 않았나 하고 아직도 생각해본다..

  



반가운 캐릭터가 다시 나오는것도 그렇고.. 전작의 팬들을 약간 설레게 해줄 요소도 등장한다.

뭐... 이 작품이 사실상 10년이 넘도록 최후의 작품으로 남을지는 몰랐지만....



그 외에 록맨x 애니버서리 컬렉션의 챌린지는 뭐.. 별 다른건 없었다.

오히려 아예 똑같아서 실망할 정도였다.

  


  
뮤지엄 부분도 아예 록맨x 애니버서리 컬렉션과 같아서 실망.

그냥, 같은 작품에 넘버링 시리즈만 다르게 모아놓은거라고 생각하면 편하다.

그래도 최근에 받은


록맨x 기가아머는 스크린샷. ㅎㅎ



아무튼 , 록맨x 애니버서리 컬렉션2는 솔직히 많은 기대를 하지도 않았다.

애초부터 5편과 6편을 보고, 팬심에 구입한 것이며 오랜만에 해도 재미는 있었다.

팬심으로, x7과 x8 까지 한번 클리어를... 해봐야겠다.

반응형